모더니즘은 무엇보다도 기성 전통이나 인습으로부터의 단절을 의미한다. 모더니즘이 하나의 전통이라면, 그것은 <비전 통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과 물리적 세계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사회과정을 조정하는 이 과정에서 인간의 행위는 목적합리성에 기초하여 새롭게 조직되고
문화구조를 규명하는 데에 필수적인 사유 형식을 말한다. ‘인간학의 고고학’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말과 사물>에서 푸코는 서구 문화와 역사를 크게 세 가지 에피스테메로 구분한다. 즉 ‘전(前)고전주의적’ 에피스테메, ‘고전주의적’ 에피스테메, ‘현대적’ 에피스테메가 바로 그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 논리와 매우 유사한 사회사상을 가깝게는 데리다, 푸코, 라깡 등의 후기구조주의에서 볼 수 있고, 보다 근본적으로 니체와 하이데거의 철학사상으로 올라갈 수 있다.
1) 니체의 사상
가. 아폴로와 디오니소스 : 아폴로(Apollo)는 논리적이고 이
대중과 유리되었다.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따라서 철학에서는 모던과 포스트모던 상황이 반발의 측면이 강하지만 예술에서는 연속의 측면도 함께 지닌다. 비록 이성과 보편성에 의지했지만 이미 재현에 대한 회
포스트모더니즘은 가장 좁은 의미로는 문학을 비롯한 예술 분야, 좀더 넓은 의미로는 문화 전반, 그리고 가장 넓은 의미에서는 20세기 후반의 시대 정신이나 정신 구조, 세계관에 관련된 매우 폭넓은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후기 구조주의는 주로 철학이나 사회 과학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이라
철학을 갈망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태동하여 문학, 예술, 건축은 물론 신학과 철학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고 사회 전반의 가치관에 크게 관영 하게 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적 양상과 함께 대중문화 속에 화 려하게 등장하고 있는 하나의 사상이 바로 뉴에
문학 등 전방위한 예술에서의 변동을 시간에 대한 공간의 지배, 초공간, 문화적 우세종, 향수, 혼성모방, 분열증, 미학적 대중주의, 깊이 없음 등의 개념으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비판한다. 이하 본론에서는‘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을 통해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정의되고 있다.
1.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양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 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대중적이고 가변적인 관계가 됨으로써,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라고 여겼던 것들을 부정하는 정신이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적 사상이라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특징으로는 먼저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는 문학과 미술 등 예술 전반에 걸쳐 개방성 해체, 반항, 변용, 다원